TQMS | Services, Solutions and Systems Provider for Total Quality Management

Interpreting the CMMI 번역서 출간 안내

작성자
tqms
작성일
2006-06-17 10:03
조회
3590
CMMI 관련 대표 저서인 "Interpreting the CMMI"의 번역서인 "CMMI의 이해"가 출간 되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제 목 : CMMI의 이해 -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접근 방법
원서제목: Interpreting the CMMI - A Process Improvement Approach
저 자 : 마거릿 쿨파(Margaret K. Kulpa), 켄트 존슨(Kent A. Johnson)
역 자 : 이민재, 박남직
정 가 : 28,000원
페 이 지 : 424 페이지
판 형 : 183*235
부 록 : CD
I S B N : 89-450-7604-2
출 간 일 : 2006년 6월 12일
주제분류: 소프트웨어 공학/시스템 개발
난 이 도 : 중급

[책의 특징]

프로세스 개선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이 쓴 이 책은 CMMI뿐만 아니라 기존의 CMM 기반 프로세스 개선 활동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아주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CMMI 모델(목적, 프랙티스, 아키텍처, 정의)의 기본 개념을 실례를 들어 일상 언어로 상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내용들은 18장에서 제시하고 있는 많은 차트와 그래프들처럼 CMMI를 이행하려는 모든 조직에 적용할 수 있다.
이 책은 지은이들이 20~30년 동안 쌓아온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엔지니어링, 메트릭, 품질보증, 형상관리, 프로세스 개선활동 등의 경험을 바탕으로 쓰여져 프로세스 개선 활동 경험이 많든 적든 상관없이 시행착오를 겪느라 허비하는 시간과 노력을 덜어 줄 수 있을 것이다.
- CMMI 기반의 프로세스 이행 및 개선 활동 수행 시 주의해야 할 점들을 알려준다.
- 프로세스 개선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준비하고, 관리하고, 측정하는 데 필요한 접근 방법을 제시한다.
- 프로세스 개선 활동 시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세스 개선 프로젝트 사례를 제공한다.
- CMMI 기반의 평가 방법인 SCAMPI와 기존의 다른 평가 방법들을 비교한다.
- 프로세스 개선 활동 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양식, 템플릿, 예제 등을 CD-ROM으로 제공한다.

[지은이 소개]

마거릿 쿨파(Margaret Kulpa)는 현재 애자일다임(AgileDigm)의 최고 운영책임자(Chief Operating Officer)이며 SEI에서 CMM 모델 개발 초기부터 경영 및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개선을 지원했다. 또한 소프트웨어 능력 평가(Software Capability Evaluations: SCE) 교육, CMM 모델 교육 및 프로세스 개선 교육에 관한 교재를 작성하고 강의를 해왔을 뿐만 아니라, 프로세스 개선 활동 및 이에 대한 평가 활동을 수행해왔다. 컨설팅 경력이 30년이나 되는 마거릿은 프로젝트 관리, 코딩, 품질보증 및 테스팅, 교육, 데이터베이스 분석, 설계, 기술 요건 작성 및 편집,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BPR), EDP 감사(대용량 메인프레임 및 클라이언트/서버 애플리케이션에서 10년간의 관리 경력을 포함해서 총 20년간의 경력) 등 시스템 개발 생명주기의 모든 단계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갖고 있다. 최근에는 주로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개선(11년)과 소프트웨어 성과 엔지니어링(3년) 분야의 업무를 민간 부문뿐만 아니라 미국의 공공 부문 업무까지 수행하고 있다. 마거릿은 SEI 공인 SCE 선임심사원이며, Introduction to the CMM 교육과 SCE 심사팀 교육을 지도하고 있으며 SW CMM뿐만 아니라, SA CMM에 대한 SCE 선임심사원이고, 관련 심사를 60여 차례 수행했다.
마거릿은 2002년 애리조나 피닉스에서 개최된 SEPG 컨퍼런스에서 당시로서는 아주 민감한 분야의 주제 연설을 했다. “CMMI―규모가 작은 조직에 적용하기 어려운가?(CMMI―Not for the Little Guy?)”라는 제목으로 발표한 프레젠테이션에서 규모가 작은 조직이 CMM에서 CMMI로 전환할 때 고려해야 할 장단점에 대해 설명했다.
마거릿은 CMM 버전 2의 작가 중 한 명이자 검토 팀의 팀원이었으며 현재 5개국에서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 고객들과 함께 일하고 있다.

켄트 존슨(Kent A. Johnson)은 미국 테라퀘스트 메트릭의 시스템 엔지니어링 담당 이사, SEI 공인 CBA IPI 선임심사원, SCAMPI 선임심사원, CMMI 공인 강사를 역임하고 있다. 대규모의 복잡한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 분야에서 25년이 넘는 경력을 보유한 켄트는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의 개선을 원하는 고객에게 교육, 컨설팅 및 심사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산업 분야의 고객들과 일하고 있으며, 능력 성숙도 수준을 5단계까지 올릴 수 있도록 고객들을 도왔다. 또한 시스템 엔지니어링 및 상위 성숙도 수준의 소프트웨어 심사를 포함해서 20여 차례의 공식 심사를 수행했으며 현재는 9개 국가에서 고객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한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생산성 향상 컨소시엄(Software Productivity Consortium: SPC)에서 프로세스 및 프로그램 개발 분야의 프로젝트 관리자를 역임한 켄트는 SPC에서 F22 전략 전투기 개발을 위해 12개 회사의 800명이 넘는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엔지니어로 구성된 팀을 지휘했다. 또한 스프링거(Springer)에서 출간한 의 공동 저자이며, SPC에 참여하기 전에 여러 개의 복잡한 소프트웨어 집약 시스템 개발 및 통합을 성공적으로 관리한 에머슨전자회사(Emerson Electric Company)의 전자우주 본부에서 선임 엔지니어로 재임했다.
현재 국제 컨퍼런스에서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프로세스 개선 및 개발 방법론 강사로 활약하고 있으며 시스템 아키텍처 연구 그룹의 시스템 엔지니어링 국제 협의회(Interna- tional Conference on Systems Engineering: INCOSE)의 전임 의장을 역임했다.

[옮긴이 소개]

이민재(mjl22@tqms.co.kr)
현 TQMS 대표이사
SEI 공인 CMMI 선임심사원
뉴욕대학교 대학원 졸업
LG CNS, 투이컨설팅 근무

박남직(stmpnj@empal.com)
현 TQMS 파트너 컨설턴트
중앙대학교 대학원 졸업
LG CNS, 투이컨설팅, LG전자 근무

[책의 내용]

옮긴이 머리말 / 5
감사의 글 / 6
지은이 소개 / 7

I부 소개

Chapter 01 들어가기
Chapter 02 프로세스 개요
Chapter 03 CMMI의 구조
Chapter 04 CMMI의 표현 방법

II부 CMMI 프로세스 영역

Chapter 05 CMMI 성숙 단계 2: 관리됨
Chapter 06 CMMI 성숙 단계 3: 정의됨
Chapter 07 CMMI 성숙 단계 4: 정량적으로 관리됨
Chapter 08 CMMI 성숙 단계 5: 최적화

III부 CMMI의 적용 방법

Chapter 09 다양한 프로세스 개선 활동의 통합
Chapter 10 소규모 조직에서의 CMMI 적용
Chapter 11 CMMI 기반의 프로세스 평가 방법
Chapter 12 프로세스 개선 접근 방법
Chapter 13 프로세스 개선 조직
Chapter 14 문서화 가이드
Chapter 15 프로세스 개선 계획 수립 및 모니터링
Chapter 16 프로세스, 절차, 정책, 차터
Chapter 17 메트릭 프로그램
Chapter 18 통계적 프로세스 관리
Chapter 19 성숙 단계 4, 5 도달하기
Chapter 20 맺음말

부록 A 프로세스 평가 방법 비교 / 301
부록 B CMMI에 대한 오해 / 307
부록 C 프로세스 이행 계획 템플릿 / 313
부록 D 프로세스 실행 계획 템플릿 / 315
부록 E CMMI 조견표 / 317
부록 F SW CMM 조견표 / 319
부록 G CMMI 단계적 표현 방법 체크리스트 / 323
부록 H CMMI 연속적 표현 방법 체크리스트 / 353
부록 I 프로세스 템플릿(표 형식) / 383
부록 J 프로세스 템플릿(서술식) / 385
부록 K 절차 템플릿 / 387
부록 L 정책 사례 / 389
부록 M 프로세스 실행 팀 차터 템플릿 / 391
부록 N 시범 적용 프로젝트에 대한 체크리스트 / 393
부록 O 메트릭 목록 / 401
부록 P 측정계획 / 411
부록 Q 참고 문헌 / 413

찾아보기 / 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