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QMS | Services, Solutions and Systems Provider for Total Quality Management

TQMS, 창립 3년의 의미와 향후 계획

작성자
tqms
작성일
1970-01-01 00:00
조회
3642
지난 2004년 8월 4일 설립된 저희 TQMS가 어느덧 만 3년이 되었습니다.
지난 3년 동안 저희 TQMS는 CMMI 기반의 프로세스 개선 컨설팅 및 심사 서비스를 제공하며 국내 30여 개의 유수 기업을 고객사로 모시게 되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시스템 통합(SI)과 같은 IT 서비스 기업뿐만이 아니라 금융기관의 IT조직이나 제조, 통신 등과 같은 임베디드 산업에 대해서도 관련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유형을 다변화 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은 저희 TQMS에 대한 고객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이 있었기에 가능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에 저희 TQMS는 고객 여러분께 보답하고자 지난 5월 1일자로 프로세스 개선 연구소를 설립하였습니다.
연구소 설립을 통해 지난 10여 년간 CMM, CMMI, ITIL, CoBIT 등과 같은 선진 프로세스 개선 모델 기반의 프로세스 개선 컨설팅을 수행하면서 얻은 경험 및 결과들을 체계화하여 향후 고객 여러분께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자 합니다.
각 산업군별 IT 프로세스를 패키지화하여 고객 여러분께 제공해 드림으로써 프로세스 개선 활동 초기에 겪게 되는 프로세스 정의에 대한 어려움을 덜어 드릴 계획입니다.
또한 최근 국내 많은 IT 조직들이 CMMI 기반의 상위 성숙도(레벨 4 및 레벨 5) 조직이 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상위 성숙도에 대한 이해가 쉽지 않은 관계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 TQMS에서는 CMMI 기반의 상위 성숙도 조직이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필수 요건들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CMMI High Maturity 교육 과정, 벤치마킹 프로그램 및 가이드라인 등을 통해 CMMI 기반의 상위 성숙도 조직이 되고자 하는 조직들이 보다 쉽게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릴 계획입니다. 실례로 최근 두 번에 걸쳐 CMMI High Maturity 교육 과정을 운영하였는데 교육 수강생 모두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아울러 저희 TQMS는 올해로 7년째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과 국내 IT 조직의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능력 수준 조사를 실시하고 있는데 매년 본 조사에 참여하는 IT 조직 수가 평균 100개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난 7년간의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국내 IT 조직이 갖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IT 전문 일간지나 월간지 또는 저희가 향후 발행할 계획으로 있는 TQMS 저널 등을 통해 제시해 드릴 계획입니다. 대부분의 IT 조직은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상, 유사한 문제점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데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원인을 모르는 상태에서 개선 활동을 수행하다 보니 앞서 수행한 조직의 실패 경험을 답습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근본 원인을 파악하여 그 해결방안을 제시해 드림으로써 사전 예방을 통한 보다 효과적인 개선 활동이 수행될 수 있고 나아가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계의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또한 저희 TQMS는 크게 두 가지 분야의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자 합니다.
그 첫 번째는 IT Governance 구축을 위한 IT 최적화 수준 진단 서비스입니다. 대부분의 기업은 IT 조직의 성숙도 수준 확보 및 IT 투자예산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있어 다양한 제약조건을 갖고 있습니다. IT 조직은 IT에 대한 개선 및 고도화를 위해 정확한 현상진단이 필요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현실적이고 실행 가능한 맞춤형 최적화 방안을 찾고자 합니다. 그러나 대규모 IT 조직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IT 조직은 정보시스템을 개선하고 IT 조직의 수행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자체 품질 및 기술 전문 조직에 대한 투자가 미흡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IT 조직이 IT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현행의 문제점을 최소의 비용으로 빠른 시간 내에 진단하고 분석하여 단기간에 개선할 수 있도록 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컨설팅 서비스가 바로 IT 최적화 수준 진단 서비스입니다. IT 최적화는 IT 조직이 목표로 하는 수준을 달성하기 위해 정보시스템의 개발, 운영, 관리체계, 전사 기술체계 및 표준 적용 등에 대한 전반적인 수준을 평가하여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선진 참조모델을 바탕으로 IT 최적화 진단 기법을 활용하여 주어진 IT 아키텍처 및 IT 관리체계 등의 제약 환경을 가장 빠른 시간 안에 갭 분석을 통해 진단하고 개선 할 수 있는 이행 방안을 제시하게 됩니다.
두 번째는 지난 10여 년간의 IT 조직 프로세스 개선 컨설팅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컨설팅 서비스입니다. 이를 위해 지난 3월말 소프트웨어 분야의 대표적인 민간국제표준화단체인 OMG(Object Management Group)가 프로세스 관련 새로운 표준으로 채택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성숙도 모델(BPMM)을 기반으로 현재 컨설팅 및 심사 패키지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BPMM은 저희 TQMS의 비즈니스 파트너이자 CMM 및 CMMI 창시자가 개발한 것으로, 기존 IT 영역 중심의 프로세스 성숙도 모델이 지닌 사상과 특징을 비즈니스 프로세스 영역으로 확장한 것입니다. 국내의 경우, 프로세스 관련 모델은 주로 IT 영역에서 많이 논의되고, 활용돼 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정작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혁신하는 활동에는 이런 성숙도 모델을 적용하려는 고민이 부족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세스 관점에서 보면, 기존 프로세스 성숙도 모델에서 해결하고자 했던 IT 프로세스의 문제점들을 구매, 제조, 영업, 서비스 등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도 흔히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정확한 업무 계획이나 업무처리의 일관성 결여 그리고 불필요한 재 작업 등은 비즈니스 영역에서도 흔히 나타나는 대표적인 문제점들입니다. 차세대시스템 구축, 서비스지향아키텍처(SOA) 도입 등 최근 주목 받는 IT 프로젝트들은 프로세스 혁신을 제일 중요한 과제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프로세스가 기업 경쟁력의 근원이자 기업의 자산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스스로의 조직 역량에 대한 평가와 함께 지속적인 개선 활동이 이뤄져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결국 국내의 대다수 기업은 아이러니하게도 일상적으로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을 강조하면서도, 우리가 알고 있는 프로세스 성숙도 모델을 IT 영역에만 국한해 사용하거나 고민해온 셈인 것입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비즈니스 조직도 이러한 성숙도 모델의 도입을 통해 조직의 역량을 체계적으로 성숙시켜 나가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고객 여러분과 저희 TQMS를 아껴 주시는 모든 분들께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TQMS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07년 8월 3일
TQMS 임직원 일동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