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QMS | Services, Solutions and Systems Provider for Total Quality Management

TQMS, 창립 4주년을 맞이하며

작성자
tqms
작성일
2008-08-04 10:34
조회
3738
지난 2004년 8월 4일 설립된 저희 TQMS가 만 4년이라고 하는 짧은 기간 동안에 CMMI 기반의 프로세스 개선 컨설팅 및 심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기업으로써 자리매김할 수 있게 된 것은 바로 고객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처음 회사를 설립할 때부터 지금까지 저희 TQMS는 하나의 원칙을 가지고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원칙은 저희 TQMS가 존재하는 한, 앞으로도 계속 지켜질 것입니다.
저희 TQMS는 당장의 이익에 연연하지 않고 국내 IT 조직이 올바르고 제대로 된 프로세스 개선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은 이제 조금씩 성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난 6월 19일에 있었던 ‘2008 TQMS 고객사은 행사’에서 발표되었던 저희 고객사들의 프로세스 개선 사례에 대해 당일 행사에 참석하신 모든 분들께서 공감하시고 많은 격려의 말씀을 해 주신 것이 좋은 예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근래에 국내의 일부 IT 조직들이 CMMI 기반의 상위 성숙도(레벨 4 및 레벨 5) 조직이 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상위 성숙도에 대한 이해가 쉽지 않은 관계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SEI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도 CMMI 레벨 4나 레벨 5의 경우에는 공식 인증 심사 결과에 대해 SEI가 승인하지 않는 건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해당 심사를 수행한 선임심사원을 부적절한 심사 수행으로 판명하여 선임심사원 자격을 취소시키고 있습니다.
금년 상반기에만 6명의 선임심사원이 자격을 취소 당했다고 합니다.
이는 CMMI 상위 성숙도 조직에 도달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단적으로 시사하는 사례라 할 수 있겠습니다.

상위 성숙도 조직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정량적 관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CMMI 레벨 4를 ‘정량적으로 관리되는 단계’라고 하는데 CMMI를 적용하는 대다수의 조직들조차도 정량적 관리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경우가 드뭅니다. 정량적 관리는 단순히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활용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조직의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주요 활동을 선정하고 이러한 활동이 제대로 수행되는 지를 파악하며 향후 어떠한 형태로 활동이 수행될 것인지를 예측하기 위해 올바른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활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비록 CMMI 레벨 3에 도달하였더라도 프로세스가 충분히 내재화되지 않았다면 불안정한 프로세스 이행 및 수집되는 데이터의 품질 문제 등과 같이 CMMI 레벨 4에 도달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할 문제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수집된 데이터들은 데이터의 신뢰수준이 떨어져 데이터로서의 가치가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정량적인 관리가 가능해지려면 우선적으로 프로세스의 완전성과 실행력을 갖춰야 합니다. 프로세스의 완전성이란 정의된 프로세스가 조직 구성원 및 시스템 등과 조화를 이루는 상태에서 모호하지 않게 명확히 표현되고 일관적이며 사용하기 용이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프로세스의 실행력이란 정의된 프로세스를 준수하려는 의지와 수행된 활동이 정의된 프로세스와 일치하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프로세스의 완전성과 실행력이 떨어지는 이유는 CMMI 레벨 2 및 3를 준비하면서 향후 전개될 상위 성숙도 단계에서 수행되어야 하는 활동들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저희 TQMS에서는 CMMI 레벨 2 및 3를 준비할 때에도 일정부분 상위 성숙도 단계에서 필요한 활동들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상위 성숙도 단계를 미리 준비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레벨 4 및 5를 준비하는 조직에 대해서는 저희가 수행했던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기법과 사례들을 제공하여 실질적인 개선 성과가 나타나도록 하였습니다.
프로세스의 완전성과 실행력을 저해하는 요인 중의 또 한가지는 프로세스는 명확히 정의되어 있더라도 수행 방법이 익숙하지 못하거나 활동 수행에 대한 가치를 크게 느끼지 못하는 프로세스들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요구사항 관리’, ‘규모 산정’, ‘위험 관리’, ‘동료 검토’ 등입니다.
대부분의 개발 인력들은 위에 언급된 활동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법을 잘 알지 못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업무 수행을 위한 절차나 지침의 제시만 가지고 제대로 된 활동이 수행되기를 기대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저희 TQMS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객사의 프로젝트 산출물 및 데이터를 기초로 한 실습위주의 맞춤형 교육 과정을 개발, 제공하였습니다.
이러한 실무 중심의 전문 교육과정은 교육 참석자로 하여금 프로젝트에 프로세스를 적용하기 전에 직접 체험해 보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프로세스 이행 방법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TQMS는 그 동안 국내 유수의 기업을 대상으로 프로세스 개선 컨설팅을 수행하면서 확보한 전문 지식과 실무 경험들을 체계화하여 고객 여러분께서 필요로 하시는 보다 다양한 영역별 실무 과정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제공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저희 TQMS를 관심을 가지고 지켜 봐 주시고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 주시는 고객 여러분께 보답하기 위해 저희 TQMS 임직원 모두는 초심을 잃지 않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할 것임을 약속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08년 8월 4일
TQMS 임직원 일동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