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QMS | Services, Solutions and Systems Provider for Total Quality Management

2015년 1월 자료 등록 현황

작성자
tqms
작성일
2015-02-03 14:19
조회
6115
2015년 1월에 등록된 지식 자료 현황으로 상세 내용은 "Knowledge" 하위의 "자료실"을 방문하시면 살펴 보실 수 있습니다.

[인간에 의한 IT, 인간을 이해한 IT]

본 자료는 "2015 ICT Roadmap Conference"에서 발표된 것입니다.
IT 혁신을 위해서는 하나의 현상을 여러 각도에서 관찰하고 해석하는 다중 관점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전문성과 다양한 경험을 연결해 주는 공감 능력을 향상시켜 나가야 합니다.
본 자료에서는 이러한 공감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기본이 되는 인문학의 필요성과 인문학을 공부하는 방법을 살펴 봅니다.

[동양고전으로 풀어보는 CMMI - 學而時習(학이시습):논어]

본 원고는 2014년 11월 27일자 아이티비즈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學而時習(학이시습)"은 "배움은 때때로 익히고 체득해야 한다"는 뜻으로 프로세스 구축 뿐만이 아니 실천을 통한 내재화 활동의 중요성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동양고전으로 풀어보는 CMMI - 君子上達(군자상달):논어]

본 원고는 2014년 12월 4일자 아이티비즈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君子上達(군자상달)"은 "군자는 자기를 향상한다"는 뜻으로 CMMI Level을 향상시키는 목적과 조직에 이로운 방향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동양고전으로 풀어보는 CMMI - 無爲而治(무위이치):논어]

본 원고는 2014년 12월 11일자 아이티비즈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無爲而治(무위이치)”는 논어의 위령공에 나오는 것으로 올바른 다스림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합니다.
CMMI 프로세스 적용을 통해 조직의 "無爲(무위)"를 어떻게 실현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동양고전으로 풀어보는 CMMI - 學如逆水(학여역수)]

본 원고는 2014년 12월 19일자 아이티비즈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學如逆水(학여역수)"는 "학문은 물을 거슬러 올라가는 것과 같다."는 뜻으로 학문에 정진하는 자세를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이와 연계하여 지속적 프로세스 개선 활동의 의미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동양고전으로 풀어보는 CMMI - 人以無恒(인이무항):논어]

본 원고는 2014년 12월 27일자 아이티비즈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人以無恒(인이무항)”은 자로편에 나오는 것으로 프로세스 개선 관점에서 변함없는 마음가짐과 꾸준한 노력의 의미를 성찰하여 보았습니다.

[동양고전으로 풀어보는 CMMI - 以不敎民戰(이불교민전):논어]

본 원고는 2015년 1월 16일자 아이티비즈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以不敎民戰(이불교민전)”은 논어의 자로편에 나오는 것으로 “백성을 가르치지 않고 전쟁에 보내는 것은, 그들을 버리는 일이다.”라는 뜻으로 교육과 훈련의 중요성을 생각하여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