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QMS | Services, Solutions and Systems Provider for Total Quality Management

"CMMI 개발 해설서" 출간 안내

작성자
tqms
작성일
2013-11-09 13:45
조회
3212
TQMS 이민재 대표이사가 CMMI 개발 해설서를 출간하였습니다.
금번 출간한 "CMMI 개발 해설서"는 그 동안 국내 40 여개 기업을 대상으로 CMMI 기반의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컨설팅 및 심사를 수행하면서 얻은 경험과 지식을 통해 CMMI를 조금 더 쉽게 이해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쓰여 졌습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 드립니다.

제 목 : CMMI 개발 해설서 - CMMI 레벨 5,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
저 자 : 이민재
출 판 사 : 한티미디어
정 가 : 22,000원
쪽 수 : 270쪽
크 기 : 188*230
I S B N : 9788964211717(8964211715)
출 간 일 : 2013년 11월 4일
주제분류 :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공학, 컴퓨터 공학

[특징]

CMMI는 모델이다. 모델은 여러 모범사례를 모아 놓은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모델에는 일반적으로 모범사례에서 제시하는 ‘어떻게 일을 수행하는가?’에 대한 내용보다는 ‘무슨 일을 수행하는가?’에 대한 내용 위주로 정의되어 있다. 이것이 모델과 모범사례의 차이다. 그러다보니 CMMI를 적용하는 조직에서는 CMMI에서 제시하고 있는 요건들을 어떻게 그리고 어디까지 하는 것이 좋을 것인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정의되어 있는 내용 중, 우리와 환경이 달라 이해가 어려운 부분도 있고, 영어권이 아닌 우리가 하나의 영어 단어가 가지는 실제 의미를 분명하게 파악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따른다.
이 책은 저자가 그 동안 국내 40 여개 기업을 대상으로 CMMI 기반의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컨설팅 및 심사를 수행하면서 얻은 경험과 지식을 통해 CMMI를 조금 더 쉽게 이해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쓰여 졌다.

이 책은 전체 5개의 장과 2개의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 장은 CMMI가 만들어지게 된 배경과 CMMI의 구조, 구성 및 활용 방법과 같은 일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제 2 장에서는 CMMI 개발(CMMI for Development)의 22개 프로세스 영역별 각 각의 프랙티스에 대한 의미와 함께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어 CMMI의 각 프랙티스가 갖는 실질적인 의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제 3 장은 CMMI의 성숙도 2단계와 3단계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그리고 제 4 장에서는 CMMI의 성숙도 4단계와 5단계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현장에 적용한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함으로써, CMMI를 조직에 적용할 때 많은 참고가 된다. 제 5 장은 저자가 그 동안 국내 여러 기업을 대상으로 프로세스 개선 컨설팅을 수행하면서 프로세스 개선 활동을 수행할 때 반드시 고려하기를 바라는 사항들을 정리한 것으로 CMMI 기반의 프로세스 개선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꼭 읽어 보는 것이 좋다. 부록 1은 이 책에서 사용하고 있는 용어를 설명하고 있으며, 부록 2에서는 이 책을 집필하는 데 참고한 문헌들이 소개 되어 있다.

[지은이 소개]

이 책의 저자 이민재는 CMMI 전문 컨설팅 기업인 주식회사 티큐엠에스의 대표이사이다. 미국 소프트웨어공학연구소(SEI) 공인 CMMI 선임심사원 및 강사 자격을 보유하고, 지난 17년간 국내 40여 개 기업을 대상으로 CMMI를 기반으로 한 프로세스 개선 컨설팅 및 공식심사를 수행하였다.
저자는 미국 로체스터공대(Rochester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응용수학을 전공했고, 미국 뉴욕대(New York University)에서 정보시스템감리학 석사학위를 그리고 숭실대에서 CMMI에 대한 연구로 소프트웨어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저서로는 ‘CMM 적용 지침 : 국내 기업의 CMM 도입 및 적용을 위한 안내서’와 번역서인 ‘CMMI의 이해 :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접근 방법’이 있으며, 논문으로는 ‘CMMI의 GP와 SP간 연관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와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심사 모델에 관한 연구’ 등 다수가 있다.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의 발전을 평생의 소명으로 여기고 있는 저자는 컨설팅뿐만이 아니라 교육, 세미나 발표, 전문지 기고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그의 지식과 경험을 산업계에 전파하는데 온 힘을 쏟고 있다.

[차례]

저자 소개
머리말
감사의 글

제1장 CMMI 개요

Chapter 1 CMMI 개요
1. 프로세스란 무엇인가?
2. CMMI의 탄생
3. CMMI의 활용

제2장 CMMI 프로세스 영역

Chapter 2 CMMI 프로세스 영역
1. CMMI의 공통 목적 및 공통 프랙티스
2. CMMI 성숙도 2단계의 프로세스 영역
3. CMMI 성숙도 3단계의 프로세스 영역
4. CMMI 성숙도 4단계의 프로세스 영역
5. CMMI 성숙도 5단계의 프로세스 영역

제3장 CMMI 성숙도 2, 3단계 적용

Chapter 3 CMMI 성숙도 2, 3단계 적용
1. CMMI의 공통 프랙티스와 고유 프랙티스 간의 연관성 이해
2. 연관성 분석에 따른 CMMI 성숙도 2, 3단계 프랙티스 적용

제4장 CMMI 성숙도 4, 5단계 적용

Chapter 4 CMMI 성숙도 4, 5단계 적용
1. 상위 성숙도 기본 개념
2. CMMI 성숙도 4단계 적용
3. CMMI 성숙도 5단계 적용

제5장 프로세스 개선 고려사항

Chapter 5 프로세스 개선 고려사항
1.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개선, 어떻게 수행되어 왔나?
2. 올바른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개선 방향
3. 프로세스 개선 활동 시 명심해야 할 5가지

부록1 용어 정의
부록2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