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QMS | Services, Solutions and Systems Provider for Total Quality Management

TQMS, 창립 5년 그리고 제 2의 도약

작성자
tqms
작성일
2009-08-04 10:48
조회
3823
저희 TQMS가 설립된 것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만 5년이 되었습니다.
돌이켜 보면 참으로 숨가쁘게 달려 온 날들이었고 그러다 보니 때로는 힘겹거나 지칠 때도 있었는데 그 때마다 보여 주신 고객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 덕에 “바른” 기업으로 우뚝 설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희에게 베풀어 주신 고객 여러분의 은혜에 보답하고자 지난 5년간의 궤적을 돌아 보고 앞으로의 비전과 계획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지난 5년 동안 저희는 IT서비스나 SW개발 기업뿐만이 아니라 금융, 제조, 통신, 국방, 공공 등 거의 모든 산업 군의 기업들에 대하여 CMMI Level 2에서 5까지의 프로세스 개선 컨설팅 및 공식 심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내 CMMI 컨설팅 대표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저희는 “제 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직 시기상조라고 볼 수도 있겠으나, 저희가 굳이 이러한 표현을 사용한 이유는 그 동안 고객 여러분께서 주신 사랑에 대한 자신감과 책임감 때문입니다. 저희 TQMS의 “제 2의 도약”은 4C (Convergence, Challenge, Communication, Craftsmanship)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컨버전스(Convergence)” 시대에서 살고 있습니다. 컨버전스의 사전적인 의미는 “여러 기술이나 성능이 하나로 융합되거나 합쳐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이미 생활하면서 수많은 제품이나 서비스들을 통해 컨버전스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저희가 제공해 드리는 서비스에서도 컨버전스를 경험하시게 될 것입니다. 저희는 그 동안 소프트웨어 개발 활동에 초점을 맞춰 프로세스 개선 및 심사 활동을 수행해 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동일한 조직에서 수행되는 하드웨어 개발이나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및 운영 활동들 간에 일부 불균형이 발생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의 개선 성과가 일정 부분 제한되기도 하였습니다. 저희는 그 동안 SW-CMM, CMMI, ITIL, CoBIT 등과 같은 선진 프로세스 개선 모델 기반의 프로세스 개선 컨설팅을 수행하면서 얻은 경험 및 결과들을 체계화하는 한편, 시스템 엔지니어링과의 접목을 통해 동일 조직에서 수행되는 모든 활동들에 대한 균형 잡힌 프로세스 개선 및 심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 키워드는 “도전(Challenge)”입니다. 여기서 도전의 의미는 해외시장 진출입니다. 그 동안 IT 분야에서는 소프트웨어 솔루션 수출이나 시스템 개발 사업 등을 해외에서 수행하는 경우는 있었지만 컨설팅이나 인증 심사와 같은 지식 기반의 사업을 수행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지식 기반의 컨설팅 사업은 주로 외국계 컨설팅 회사들이 독점하다시피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제 저희는 그 동안 국내에서 축적한 경험과 지식 등을 기반으로 우선은 우리보다 IT 측면에서 다소 열악한 중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권을 대상으로 사업을 전개해 나갈 계획입니다. 일차적으로 지난 6월 베트남의 유수 컨설팅 회사와 파트너쉽을 체결하고 현재 CMMI 관련 교육이나 인증 심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점차 프로젝트 관리나 테스트 도구와 같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이행하는 데 필요한 국내 솔루션을 베트남에 수출하는 가교 역할도 수행하고자 합니다.

세 번째 키워드는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입니다. 저희는 지난 2007년 5월 1일자로 “프로세스 개선 연구소”를 설립하였으며, 금년 3월 1일자로 “TQMS 아카데미”를 설립하였습니다. 연구소와 아카데미는 고객 여러분과 소통하는 또 다른 통로입니다. 저희가 고객 여러분과 함께 일하면서 획득한 소중한 경험과 지식들을 다시 고객 여러분에게 환원하는 채널입니다. 실무 중심의 전문 교육과정 운영, 고객사은 행사를 통한 경험 및 사례 공유 그리고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과 함께 수행하는 "SW공학기술 수준 조사 및 SW공학 백서 발간" 등은 저희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을 고객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하는 마음입니다.

마지막 키워드는 저희 컨설턴트들의 “장인 정신(Craftsmanship)”입니다. 저희 TQMS의 “경영원칙(Management Principle)”은 ‘Be a Specialist, Be a Generalist, and Be a Humanist’입니다. 이 경영원칙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바로 장인 정신과 일맥 상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장인 정신이란 단순히 맡은 일 그 자체를 얼마나 잘 수행하느냐 보다는 맡은 분야에서 “최고가 되고자 하는 열정(Passion for Excellence)”입니다. 고객에게 최상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하여 저희 컨설턴트들은 잠시도 자기 개발을 게을리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도 저희 컨설턴트 전원이 CMMI 선임심사원, SPICE 선임심사원, SP품질인증 선임심사원, PSP/TSP Instructor, 6시그마 블랙벨트 등 프로세스 개선 관련 전문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다양한 분야의 추가적인 전문 자격 확보를 위하여 매일 늦은 저녁 시간과 주말 시간을 할애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열정도 휴머니즘이 배제되면 의미가 없습니다. 저희 컨설턴트들은 고객이 변화되어 가는 모습을 보며 보람을 느끼기에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고민하고 고객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고객 여러분과 저희를 아껴 주시는 모든 분들께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통한 가치 창출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임을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약속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09년 8월 4일
TQMS 임직원 일동 배상